[가스신문=유재준 기자] 한국석유공사 노동조합(위원장 김병수)는 지난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에 소환됐으나 해외자원비리 관련 혐의는 빠지는 등 해외자원개발 부실 원인규명에 뒷전인 산업부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 및 근본적 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나섰다.

석유공사 노조는 “그간 언론에서 무수히 조명된 MB정부 해외자원개발 부실문제는 정권실세의 개입없이는 도저히 설명되지 않을 정도이며 모 방송국이 보도한 석유공사의 하베스트 부실인수 문제는 MB 등 정권실세의 역할 및 유착 여부가 핵심이다”고 지적했다.

하베스트 부실인수와 관련해 정부가 내린 조치는 지난 2015년 감사원이 산업부에 대해 강영원 전 사장에 대한 손실보전방안 마련 조치를 통보한 것이 전부이나 이마저도 이행하고 있지 않으며 산업부의 원인규명 및 책임조치는 도저히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산업부가 해외자원개발 부실방지책 마련을 위해 가동 중인 혁신TF는 아직까지 근본적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고 일부 언론이 보도한 석유공사와 가스공사의 통합 등 몇몇 공기업 구조개편안도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주장이다.

석유공사 노조는 “산업부가 지금이라도 자기 살을 깎는 심정으로 먼저 반성하고 해외자원개발 및 국가 에너지안보의 근본적 해결방안을 제시한다면 그것이 어떠한 결과든 겸허히 수용하고 충분히 고통을 감내할 것”이라며 “부실의 원인을 제공한 과거 정권의 비리문제와 정책실패의 문제 등은 외면한 채 물리적 구조개편 등 미봉책으로 일관해 또다시 공기업을 정권의 도구로 삼으려 한다면 석유공사 노조는 전면적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노조는 산업부에 대해 지금부터라도 해외자원개발 부실의 문제에 대해 정부를 포함해 성역없이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자 처벌 등 조치를 이행함은 물론 근본적 대책마련에 나설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