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유재준 기자] “전기버스 배터리의 수명은 최대 5년 미만인 것으로 판단하는데 이후 폐기과정에서 환경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한 법안은 어떻게 되는지요?”

지난 6월 초 열린 2018 천연가스차량 보급 활성화 워크숍에서 버스운수사 관계자가 질의한 내용이다.

도시가스사의 한 관계자는 “전기버스는 중소도시 등 천연가스버스 보급이 어려운 지역에 먼저 보급해야 하는 것 아니냐. 왜 천연가스버스가 이미 운행 중인 서울, 대구, 부산 등 대도시 위주로만 보급을 하느냐. 진정 환경을 위한다면 천연가스버스가 못 들어가는 작은 도시에 우선 공급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지자체가 전기버스 보조금에 대한 재정적 부담이 커서 대도시 위주로 보급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전기버스와 관련한 다소 생뚱맞은 발언이 나왔다.

“서울시의 전기버스 정책은 별 것 아닐 것이다. 공무원들이 정책을 추진한다고 일단 발표하고 진행 안하는 사례도 많다. 천연가스차 업계에서 너무 예민한 것 아니냐”는 말이다. 즉 전기버스의 쓰나미 같은 보급을 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의 발언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워크숍 후 업계관계자들의 반응은 “천연가스차 업계에서 예민한게 아니라 전기버스의 파상공격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였다.

지자체 업무 중 접는 사업이 한 두가지가 아니겠지만 기존 천연가스버스에 대한 전기버스의 공격적인 보급은 난제에도 불구하고 ‘허언’이 아닌 현실화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천연가스버스 사업은 이미 십여 년간 대기질 개선의 효과가 검증된 성공한 친환경사업이다. 보여주기식 전기버스 정책추진과 실행은 자칫 시민세금 낭비라는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