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기후변화체제에 들어선 오늘날 하·동절기에 급증하는 냉·난방수요는 전력수급의 안정성에 적신호가 되고 있다. 그렇다고 투자비용에 비해 효율이 낮은 대규모 화력발전설비를 늘리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결국 효율이 높고 설치가 용이한 분산형전원인 소형열병합발전의 보급 확대가 합리적인 해결책이라 하겠다.

소형열병합발전은 산업체, 업무용빌딩, 공동주택 등 소규모 자가 수요처(10MW 이하의 발전설비시설)에 필요한 전력과 열을 자체적으로 생산, 공급하는 발전시스템이다. 주로 천연가스(도시가스)를 그 연료로 하고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와 CO₂ 대책에도 매우 효과적인 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2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 대규모 집중식 발전설비 공급 방식을 탈피, 2035년까지 분산형 전원을 15%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2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도 분산전원 확대를 기본 방향으로 하고, 그 비중을 2030년 총 발전량의 18.4%로 늘리겠다고 했다.

하지만 이 같은 정책로드맵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세부적인 보급 확대계획이 수립되지 못하고 있다. 대표적 분산전원인 소형열병합발전에 대한 지원정책도 늘 용두사미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다보니 전국에 설치된 자가열병합발전은 총 246개소(491대, 설비용량 204MW)로 국내 총 발전용량의 약 0.2%에 불과한 수준이다.

타 신재생에너지처럼 정부의 지원정책이 시급하다. 우선 전력다소비수요처에 자가열병합발전을 보급하기 위한 설치비 보조, 원료비와 세제혜택 등 지원책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하며, 관련 규제완화도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