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최근 3년 간 국내 연료전지발전시장에 연료전지발전설비를 정상적으로 공급하지 않아 분사·매각설에 휘말렸음에도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던 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사업을 중단하지 않고 지속 전개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포스코에너지 박기홍 사장은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분야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자진 출석해, 이 같이 밝혔다.

이날 박기홍 사장은 “포스코에너지는 그간 용융탄산염연료전지(MCFC)에 대한 기술개발과 연료전지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2007년부터 현재까지 최근 10년간 약 5000억원의 자금을 투자했다”면서 “이와 함께 정부로부터 400억원의 R&D 지원금도 받아 기술개발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 사장은 “많은 사업자금을 투자했음에도 여전히 미국 퓨얼셀에너지(Fuel Cell Energy)社에 매출액의 3%를 로열티로 제공 중이고, 관련 밸류체인도 80%를 의존하고 있다”며 수년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MCFC 연구개발에 실패했다고 인정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박기홍 사장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김규환 의원(자유한국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 지적한 경기그린에너지 측과의 장기서비스계약(LTSA) 재협상과 관련한 질타에 대해서도 “5년 전 계약한 LTSA가격 조건으로는 도저히 적자를 면치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 사장은 지난 10년간 연료전지사업부문에 누적 3200억원의 적자가 발생했고, 여기에 과거 사업 투자비 5000억원까지 합산하면 약 1조억원 이상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 박 사장은 “경기그린에너지는 지난 5년간 약 460억원의 영업이익이 발생했지만, 포스코에너지는 LTSA계약 당시 제대로 (계약을) 하지 못해 986억원의 적자가 발생했다”며 “그렇다 보니 계약조건에 따라 5년마다 계약갱신과 계약금액에 대해 서로 상의하게 되어 있어, 현재  협의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박기홍 사장의 입장에 한수원 정재훈 사장은 반박했다.

정재훈 사장은 “경기그린에너지 LTSA계약 건을 놓고 포스코에너지와 5년 전 계약 당시 포스코에너지 측은 향후 MCFC설비 단가가 낮아질 것으로 전재해 20년 장기계약이 아닌 5년 단기계약을 7억원으로 제안했다”며 “그러나 이번 계약 갱신기간동안 5년에 13억을 요구했고, 차기 협상 과정에서 10억원으로 하되 또 5년 단기계약을 포스코에너지 측은 주장했다”고 말했다.

또 정 사장은 “이에 경기그린에너지 대주단에서는 15년 장기계약으로 LTSA가격을 10억원+α를 권장했으나 포스코에너지는 이사회에 안건으로 올리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날 국정감사에서 김규환 의원은 “포스코에너지 국내 최고의 MCFC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연료전지사업을 정상화 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책임소지를 명명백백 밝히기 위해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신청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하며 박기홍 사장에게 감사를 통해 문제점이 밝혀지면 현상 파악한 대로 개선하겠냐고 질타했다.

이에 박기홍 사장은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면 포스코에너지는 받겠다”며 “또한 포스코에너지는 연료전지사업을 그만둔다고 결정한 적이 없고, 사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박 사장은 “현재 연료전지사업부의 적자폭이 크기 때문에 적자폭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고 LTSA가격 협상과 관련해 개별기업 간 협상을 진행하고 있고, 포스코에너지는 연료전지사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