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들어 LPG탱크로리 관련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사진은 특정기사와 무관)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가스를 수송하는 LPG탱크로리와 벌크로리 사고가 잦아지면서 이에 대한 예방 대책이 하루 속히 마련돼야 할 전망이다. 이들 탱크·벌크로리 차량은 상황에 따라 가스를 충전한 상황에서 도심 한 복판을 운행하기 때문에 단 한 번의 사고로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 다행히 아직까지 대형 인명·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아 이슈화되고 있지 않지만 더 큰일이 터지기 전에 운전자들의 졸음운전 등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최근 탱크·벌크로리 사고

LPG탱크·벌크로리는 고압가스를 수송하는 만큼 철저한 사고예방과 방어운전이 취우선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 비정상적으로 관련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4월 13일 LPG탱크로리가 대전시 동구 대전로의 산내농협(대성동지점) 인근에서 전복돼 자칫하면 대형사고가 발생할 뻔했다. 지난 3월 30일 대구광역시 동구 율하동의 한 사거리에서 오후 6시30분경 LPG탱크로리가 전복되는 사고도 있었다. 작년을 돌이켜 봐도 유독 LPG벌크·탱크로리 사고가 잦았다. 지난해 11월 24일 강원도 횡성군 공근면 어둔리 중앙고속도로에서 LPG탱크로리가 눈길에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8월 21일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원정리에서 20톤 용량의 LPG탱크로리와 스포티지 간 접촉사고가 발생했다. 이 충돌로 탱크로리 하단부에 위치한 밸브가 미세하게 파손됐으며 차량이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해 잔가스를 방출했다. 지난 해 7월에는 경남 산청군 산청읍 정곡리 내정마을 인근에서 12톤 벌크로리가 가스를 실은 상태에서 내리막 굽은 길을 돌다가 5m 아래의 언덕으로 전복됐다.

지난 해 4월 9일 제주도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4거리(일주동로)에서 5톤 용량의 LPG벌크로리가 스타렉스 차량과 충돌 후 파손돼 가스가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이에 앞서 2월 2일 천안 서북구 성성지하차도에 LPG를 충전한 탱크로리가 7미터 아래로 추락하는 아찔한 사고도 있었다.

LPG탱크·벌크로리는 안전한 수송이 각별히 중요하지만 각양각색의 사고유형이 발생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자칫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했던 일들임에도 불구하고 큰 피해는 모면했다는 점이다. 하지만 대책 없이 지금처럼 ‘불행 중 다행’에 기댈 수 없다는 것이 업계 종사자들의 한결 같은 목소리다.


사업자 스스로 개선의지 필요

LPG탱크로리와 벌크로리가 산업의 활성화와 맞물려 다소 증가하는 추세이다. 2017년 말 기준으로 10톤 이하 20톤 초과의 탱크로리는 1668대로 5년 전인 2012년 말 1392대보다 276대(19.8%) 늘었다. 5톤 이하 15톤 초과의 탱크로리는 2017년 말 기준으로 1163대가 운행되고 있어 2012년 말 562대보다 무려 601대(106.9%) 증가했다. 탱크·벌크로리의 운행대수가 늘면서 관련 사고도 잦아질 수 있다고 ‘안전 불감증’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앞선 사고들이 대부분 인재에 가깝기 때문에 하루 속히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무엇보다 LPG탱크·벌크로리 운전자들이 졸음운전을 하지 않도록 근무환경 개선이 우선시 돼야 한다. 이와 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LPG운반차량의 사고가 잦아져 불안한 마음이 든다. 가스운송 전문회사 또는 충전·벌크사업자들이 운전자들의 근무시간 등을 철저히 준수해 졸음운전을 예방하고 급한 마음에 운전하지 않도록 유도해야 한다. 하지만 인건비와 맞물려 있어 안전은 다소 뒷전으로 밀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

LPG업계의 인력난도 사고를 부추기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즉 LPG운송차량은 늘어나고 있지만 경험 있는 인력이 부족하다보니 비경력자들도 곧바로 현장에 투입된다. 1종 대형면허를 소지한 사람이 가스안전공사 천안교육원에서 운반책임자 교육만 이수하면 곧바로 LPG운반차를 운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우리 회사는 현장 경험이 없는 사람은 약 3개월 간 벌크로리에 동승해 실무에 대한 지식을 쌓도록 유도하고 있지만 사업자의 상황에 따라 경험 없이 곧바로 탱크·벌크로리를 운전하는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밖에 충전사업자들은 가스운송 전문업체 선정 시 안전한 수송능력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현장에 만연해 있는 위탁수송에 대한 실태를 점검하고 적절한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게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