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내 가스산업발전협의회가 구성될 예정으로 공동의 발전방안이 마련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제주도의 한 벌크사업장으로 특정기사와 무관)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제주도에 LNG 도입이 가시화 되면서 사업영역이 위축될 수 있는 LPG사업자들의 반발이 거세다.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고자 행정, 관련업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가스산업발전협의회(가칭)가 구성될 예정이다.

현재 제주가스시장은 격동의 시기를 겪고 있다. 제주시 애월읍에 LNG기지가 10월 완공될 예정인 가운데 우선 발전용으로 LNG가 본격적으로 사용될 전망이다. 

또한 민수용으로 LNG보급은 이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 초부터 시작된다. 이 같은 실정에서 제주도의 LPG사업자들이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강력히 맞서고 있다. 지난 5월에는 기자간담회를 열어 LPG사업자들이 요구하는 사항을 전달했으며 이후 제주도 미래전략국과 저탄소정책과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그간 LPG사업자들의 목소리에 지자체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파업 등 강력히 맞서자는 여론이 우세했으나 최근 들어 지자체가 대화의 채널을 열면서 냉랭했던 분위기가 다소 완화되고 있다. 

최근 제주도청은 제주자치도, 행정시, LPG업계, 도시가스, 에너지전문가, 유관기관 등 10명 이내로 구성된 가스산업발전협의회를 구성키로 제안했다. 협의회에서는 도민 에너지 복지 증진을 위한 에너지정책을 제안하고 △LPG와 LNG 균형발전 방안 협의 △가스에너지 관련 조례 제정 협의·조정 △LPG업계 발전방향 정책수립 등을 연구할 계획이다.

제주도의 LPG사업자들은 협의회 구성을 통해 위기극복의 탈출구가 될 수 있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가스산업발전협의회가 일회성 모임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 꾸준히 제주도에서 발생하는 현안을 해결하는 창구가 되길 희망하고 있다.

제주도에는 한국LPG산업협회 제주협회 송재철 회장과 제주도가스판매업협동조합 고남영 이사장 주축으로 LPG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가 결성돼 있는데 앞으로 지자체와 협의해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비대위의 한 관계자는 “LPG업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모든 행정정책에서 LNG에 비해 LPG산업을 열위에 두어 부차적인 에너지산업 정도로 여기고 있다”며 “영세한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LPG연료에 대한 지원책이 하루 속히 마련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