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김재형 기자] “LPG판매업소의 경영환경이 갈수록 열약해 지면서 사업자 단체의 활동도 자칫하면 움츠러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 때 일수록 조합 또는 협회를 중심으로 LPG판매사업자들이 단결해서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꾸준히 사업성을 유지토록 해야 합니다.”

인천시가스판매업협동조합 김정도 이사장(62)은 5년 만에 조합 이사장직을 다시 수락한 것은 사업자들의 요청이 그만큼 컸기 때문이라며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인천시의 LPG시장상황이 너무 좋지 않아서 지난 3월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게 됐는데 현행 권역판매제를 교묘하게 넘나드는 사업자들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10년이 넘도록 계속되는 문제인데 허가받기 쉬운 강화군에서 LPG판매업소 허가를 받은 후 경기도 김포를 거쳐 인천으로 와서 기존 LPG소비처를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인천시 옹진군의 LPG판매업소는 경기도 안산시와 시흥시를 거쳐서 인천으로 들어오고 있는데 이런 문제가 제도적으로 개선이 안 된다니 납득할 수 없습니다.”

김 이사장은 편도 40~50km 운전해서 용기를 판매하는 것은 비정상적인 영업행위이며 안전관리도 후퇴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원정 LPG판매사업자들은 일정 물량을 확보한 후 결국을 기존 사업자들에게 매각하는 악순환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문제는 최근 해결했지만 앞으로 재발하지 않도록 적극 나설 뜻을 내비쳤다.

“제가 임기로 있는 한 인천에서 정상적인 영업행위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사업자들 간 분쟁이 생기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적극 중재하는 게 필요합니다. 소비자들을 위해 가스가격을 인하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겠지만 사업자들을 흔드는 편법·불법행위는 반드시 근절해야 합니다.”

인천지역은 10년 전에 비해서 LPG판매물량이 3분의 2 가량 감소한 지역도 적지 않다며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그는 말했다. 도시가스회사는 대기업인데 중소기업의 먹거리를 빼앗아가는 동안 일체 영업보상도 없었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아울러 안전관리 측면에서 안전관리자를 선임하지 않아도 되는 1톤 미만의 소형저장탱크는 권역판매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다른 벌크사업자의 소형탱크에 가스를 넣어주는 위탁배송이 너무 만연해져서 걱정입니다. 자기 시설이 아니다보니 안전관리는 뒷전일 수밖에 없으며 유사시 대처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불필요한 규제를 완화하는 게 정부의 기본방침이더라도 소형저장탱크의 경우 반드시 권역판매제가 도입돼 규제를 강화시켜야 합니다.”

김정도 이사장은 LPG벌크·판매사업자들이 소형저장탱크 시스템과 대형화 등을 통해 생존방법을 찾고 있으나 판매량 감소가 지속돼 뼈를 깎는 추가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언급했다. 외부적으로는 도시가스의 무차별적인 영업이 지속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대기업 계열의 충전소들이 알게 모르게 영세소상공인의 LPG판매물량을 빼앗아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끝으로 그는 “5년 만에 다시 인천조합 이사장으로 활동하게 됐는데 30년 후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후배들이 LPG사업을 지속하면서 가정을 유지하고 국가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으면 좋겠습니다.”라며 말을 마쳤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