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판매협회 이사회에서 참석자들이 배관망사업에 대해 각 지방의 실태를 점검하는 등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LPG배관망사업의 확대로 거래처를 잃게 되는 판매사업자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이에 한국LPG판매협회(회장 김임용)는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이를 저지함과 동시에 기존 거래처를 잃게 되는 LPG판매사업자들이 가스공급권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배관망사업이 급속도로 확대되면서 반대급부 여론이 형성되고 있어 잡음이 커질 전망이다.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한국가스판매업협동조합연합회)는 3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2층 회의실에서 지방 협회장 및 조합 이사장 12명이 모인 가운데 이사회를 갖고 LPG판매업 발전방향에 대해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눴다.

먼저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의 액법 개정안이 지난 8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LPG판매업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협회 나봉완 전무는 무분별하게 시행되고 있는 정부 및 지자체의 LPG배관망 사업의 연간 추이를 면밀하게 파악했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한국LPG배관망사업단의 실적을 바탕으로 국비지원은 약 2370억원, 지자체 지원은 약 44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했다.

이로 인해 LPG용기 판매사업자들은 소비처 4만6000세대를 잃었으며 연료공급권을 LPG충전소, 대형벌크사업자에게 넘겨 주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나 전무는 설명했다.

배관망사업이 해마다 크게 확대되면서 이 사업을 위탁하는 한국LPG배관망사업단은 동 기간 동안 인원이 9명에서 33명으로, 예산은 10억원에서 38억원으로 대폭 오르는 등 LPG판매사업자의 생존권을 침해하는 존재가 됐다고 판매협회는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지방 협회별로 의견을 청취했는데 판매사업자만 피해가 커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에 LPG배관망사업에 대응하고자 피해보상 대책위원회(위원장 황상문)를 구성했으며 LPG배관공급으로 거래처를 잃는 판매사업자들이 가스공급권을 가져오는 방안과 적정가격제 도입 등을 적극 건의키로 했다.

전국 LPG판매사업자 안전관리 결의대회를 10월 16~17일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개최키로 했다. 정부, 벌크판매사업자 및 종사자 200~250명이 참석할 예정으로 성공리에 진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