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가스안전공사 사장 인선 작업이 절차상으로 마무리단계에 들어서고 있다.

지난달 17일 서류, 24일 면접을 거쳐, 후보자가 5배수로 압축된 가운데, 산업부의 재청과 대통령의 임명을 거쳐 빠르면 7월 중 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순조롭던 사장 선임과 관련해 가스안전공사 노조가 강력 반대의사를 밝히면서 가스안전공사 내부는 물론 외부에서도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고 있다.

이처럼, 가스안전공사 노조가 공모단계에서부터 강한 반대의견을 보이는 것은 공모 시작 전부터 낙하산 인사에 대한 소문이 파다했기 때문이다.

우선, 충북혁신도시에 본사가 위치한 만큼, 충북출신의 정치인이나 관료가 첫 번째 후보군으로 떠올랐으며 지난 4월 실시된 국회의원 선거를 통해 낙선자 또는 당선에 공이 많은 인물이 두 번째 후보군으로 거론됐다.

허무맹랑하게 들릴 수 있는 얘기지만, 그동안 가스안전공사의 전임 사장을 살펴보면 설득력이 높아 보인다.

전임 김형근 사장은 충북도의원 출신으로 청주시장과 청주지역 국회의원 후보로 하마평에 올랐으나 이를 고사한 이력 덕분(?)에 가스안전공사 사장에 올랐으며 정부부처 출신의 관료를 제외하면 대부분 정치권에서 후임 사장이 결정돼 왔다.

돌고 돌던 소문은 공모 과정을 거치면서 사실로 드러났다.

청주 출신으로 최근 선거에서 충북지역 국회의원 당선에 공로가 많은 후보가 응모했기 때문이다.

소문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가스안전공사 노조는 면접장에서 실력과시를 하며 민주노총과의 투쟁 연대, 해당 기관 고발이라는 초강수를 들고 나왔다.

사장 선임을 놓고 벌이던 과거의 기싸움 수준을 한참 넘어선 것이다. 또한, 현 가스안전공사 노조는 과거 어느 집행부보다 사측과 강경대립 노선을 걸어 왔다.

이번 후임 사장 반대투쟁이 이떤 결과를 가져올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