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가 제1회 수소위원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가스신문=최인영 기자] 수소업계의 관심 속에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가 국무총리 주재로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이날 수소경제위원회에는 정세균 국무총리(위원장)를 비롯한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8개부처 장관, 정의선 현대자동차 총괄수석 부회장,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등 민간위원 11명이 참석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지난 2월 세계 최초로 제정한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분야별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로 당초 오는 2021년 2월 수소법 시행에 맞춰 발족할 예정이었지만 수소경제 실현을 앞당기고자 출범일자도 앞당겼다.

수소경제 기본계획의 수립·시행·점검·평가 및 관련 정책 조정, 국가간 협력, 산업생태계 구축 등을 위해 범부처 관계자를 비롯한 산업계와 학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정 총리는 위원회 자리를 통해 “산업혁명 이후의 경제는 화석연료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기후변화에 따라 재생에너지와 수소 중심의 수소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면서 “코로나19는 석유 중심 시대와 결별하는 결정적 계기로 작용해 탈탄소에 대한 투자확대를 견인했다”고 강조했다.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 △수소 기술로드맵 이행현황 및 향후 계획 △수소차·수소충전소 추진성과 및 향후 계획 △수소도시 추진현황 및 확산전략 △수소경제 전담기관 지정안 등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우선 수소경제의 최종 종착지인 그린수소의 생산을 위해 기술개발과 실증지원을 확대한다. 오는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함으로써 수소생산에서 활용에 이르는 전(全)주기 생태계를 만들어 나간다. 이를 위해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에 수소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340억원 규모의 수소경제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안정적인 수소 인프라 마련을 위해 경남, 호남, 중부, 강원 등 4대 권역별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40개의 소규모 생산기지를 구축한다.

그린수소가 조기에 활용될 수 있도록 풍력발전·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실증사업을 추진, 2030년에는 100㎿급 그린수소 양산체제 구축을 완료한다.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의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인 새만금에 그린산업단지를 조성, 그린수소의 거점으로 활용하고, 수소 수요창출을 위해 그린수소 인증제, 수소 의무사용제도(RPS) 등도 도입할 예정이다.

선진국 대비 기술 역량이 취약한 수소 공급분야의 기술개발을 위해 △국내 수소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 △해외 수소 공급 네트워크 조성 △수소도시 인프라 기반 중장기 통합 실·검증 등 3대 분야를 집중 지원한다. 이에 오는 8월 중 범부처 사업에 관한 예비타당성 조사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수소경제활성화의 양대축에 해당하는 수소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확충을 위해 성능 맞춤형 수소차를 보급하고 경제성과 환경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나간다. 이를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계획이다. 승용차뿐 아니라 화물차 등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제도적 지원도 추진한다. 오는 2021년 연료 보조금 제도를 도입, 2023년부터 교통 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수소경제 전환의 가속화와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안전관리 기준도 강화한다. 수소충전소 안전성 평가제도를 도입하고, 안전인증 대상 품목의 범위도 확대한다. 수소경제의 차질없는 전환을 위해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유통 전담기관(한국가스공사), 수소안전 전담기관(한국가스안전공사) 등도 지정한다. 3개 전담기관은 전문인력 양성 및 표준화, 가격안정화 및 공정한 유통체계 확립, 수소용품 및 시설의 안전기준 제정 등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정 총리는 “수소경제로의 전환은 우리 세대의 의무이자 기회”라면서 “반도체, 조선산업 등에서 세계 1위를 달성한 전력을 바탕으로 수소경제도 글로벌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수소경제위원회가 지속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수소경제위원회 출범식을 위해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 등 주요인사들이 전시부스를 돌아다니면서 설명을 듣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