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경제 표준화전략 로드맵 1주년 성과보고회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1주년

[가스신문=최인영 기자]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에 맞춰 정부가 수소경제 분야 국제표준화 확대에 속도를 높인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 15일 더케이호텔에서 수소경제 분야 산학연 전문가 40여명과 함께 ‘수소경제 표준화전략 로드맵 1주년 성과보고회’를 개최하면서 표준화 제2차 로드맵을 발표했다.

국표원은 최근 ICT(정보통신기술)의 발전속도를 고려해 지난해 표준화전략 로드맵 제정 당시 제안한 수소경제 분야 국제표준 목표치를 20% 상향조정키로 결정했다. 1차 로드맵에는 우리나라가 강점을 지니고 있는 건설기계 등 신수요분야에서 국제표준을 선점, 오는 2030년까지 수소경제 국제표준을 15건 이상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표원은 수소 제품·서비스의 품질·안전 확보, 수소산업의 표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제표준화 제안 목표를 18건 이상으로 높인 것이다.

이를 위해 △수소건설기계와 충전기 간 실시간 데이터통신을 이용한 수소충전 통신규약 △선박에 수소를 안전하게 공급하는 수소선박 충전 △드론의 비행시간을 연장할 수 있는 드론 액체수소용기 기술 등을 신규 국제표준화과제로 추가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8개 부처가 참여하는 수소경제위원회가 공동목표로 하는 그린수소의 안전한 생산을 위해 핵심기술인 수전해용 분리막 안전성 평가와 충전소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높이는 복합재 용기 비파괴 검사 방법에 대한 국제표준 일정도 앞당긴다. 2020년과 2022년에 수소생산과 관련된 국제표준을 제안함으로써 지난해 1차 로드맵 당시 2023년 이후 개발키로 한 일정보다 약 3년을 빠르게 추진하는 셈이다.

수소 분야에서 국내 기업들이 연구개발하고 있는 성과가 국제표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산업계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기업과 국제표준 전문가를 연결하는 사업을 활용, 산업계 기술전문가가 국제표준화회의에 참여하도록 유도해 이들을 표준전문가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국제표준화 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하반기에는 국제전문가가 참여하는 수소경제 국제표준화 포럼을 개최하고, 내년에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연료전지기술 총회와 작업반 회의도 국내에 유치할 계획이다. 지난해 4월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수립에 따라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제안한 마이크로 연료전지 전력 호환성에 대한 국제표준은 같은해 5월 IEC의 국제표준으로 제정된 바 있다.

표준화 로드맵 수립 성과로 국제표준에 대한 제안을 연이어 가고 있는 우리 정부는 연내 노트북용 연료전지 성능평가와 수전해용 분리막 안전성 평가 기술을 신규 국제표준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이외에 이달에는 건물용 SOFC(고체산화물연료전지)에 대한 KS를 개정한데 이어 하반기에는 KS인증도 앞두고 있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 원장은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분야인 수소경제를 성공적으로 빠르게 확산시키려면 우리가 개발한 기술을 국제표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안전하고 성능 좋은 수소관련 제품이 시장에 보급되도록 연료전지시스템 등을 비롯한 수소제품의 KS 인증 품목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