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도 시험용기를 무단으로 방치하거나 관리가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수진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동작을)은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가스용기를 무단을 보관하다가 자체 감사에 적발되는 등 안전불감증이 여전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올해 가스안전공사 자체감사에서는 총 403건의 위반사례에 대해 처분이 내려졌으며 이중 80건이 안전규정 위반이며 이 가운데 종합병원, 대형마트, 경로당 등 LPG 다중이용시설의 검사주기가 부적정했던 건이 12건, LPG특정사용시설의 검사에 관련된 처분사항이 24건으로 기록됐다.

특히 가스안전공사가 구입한 가스들이 기준에 맞는 별도의 저장설비 없이 운영되거나, 고압가스 용기들이 별도의 지정된 장소 없이 방치되어 온 사실도 밝혀졌다.

이밖에도 연구실 안전관리가 부적정하다는 지적과 함께, 사고 발생시 보고체계가 없고 안전관리계획이 수립되어 있지 않다는 지적도 포함됐다.

이수진 의원은 “최근에도 국민안전을 크게 위협하는 가스폭발 사고가 잇따르는데도 그 책임 주체인 가스안전공사가 솔선수범은커녕 안전불감증에 노출되어 있어 크게 실망했다”며 “이제라도 미흡했던 안전관리사항들을 철저히 점검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