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도 저하 생산라인 안정화에 주력

대백신소재(대표 이영균)가 삼불화질소(NF3) 생산공장 건설을 모두 완료했으나 시제품의 생산이 당초 계획보다는 일부 늦어지고 있다.

연간 1백톤 가량의 NF3 제조능력을 가진 영주공장은 지난해 건설에 착수, 올해 8월 가스안전공사로부터 완성검사를 마치는 등 이미 공장건설을 완료한 상태다. 이와 함께 당초 대백측은 9∼10월중에는 시험생산을 마치고 연말부터는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그러나 공장이 완료된 이후에도 대백신소재에서는 일정한 수준 이상의 시제품이 아직 나오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삼성전자 등 수요처에서의 제품적용 테스트 등도 전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대백신소재의 NF3 생산이 이처럼 지연되고 있는 것은 파이롯 설비와는 달리 본 설비를 이용해 시제품을 생산한 결과 생각보다 순도가 떨어지는 등 기술적인 문제가 일부 발생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현재 대백 측은 생산 및 설비담당자들이 지속적인 시험가동을 통해 제조설비의 안정화(安定化)와 함께 생산된 NF3의 순도를 끌어올리는 막바지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NF3 생산지연에 대해 대백신소재의 한 관계자는 "일부 시설에서 만족할 만 한 성과가 나오는 않고 있다"며 일부 시인하면서도 "우리는 생산이 불가능하다던 많은 제품의 독자개발에 성공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NF3도 같은 맥락으로 본다"면서 금년內 출하목표에는 변함이 없다고 자신감을 표시했다.

<채덕종 記者>
<2001.11.05>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