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가스, 고순도가스 등 각종 특수가스를 제조하는 MS가스 청주공장.
혼합가스, 고순도가스 등 각종 특수가스를 제조하는 MS가스 청주공장.

[가스신문 = 한상열 기자]  토털가스 전문공급업체로 잘 알려진 ㈜MS가스(대표 전청민)가 올해로 창립 50주년을 맞아 새로운 100년의 청사진을 내놓았다.

1974년 1월 1일 부산 사상구 학장동에서 명신와사공업사로 설립된 이 회사는 각종 고압가스를 비롯해 LPG까지 공급하면서 부산을 중심으로 뿌리내리기 시작해 전국적인 공급망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처럼 국내 일반고압가스유통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MS가스는 회사 안팎에서 토종기업으로 사랑받아왔으며, 이제 계열사 등을 통해 반도체용 특수가스제조는 물론 각종 케미칼 제품까지 취급하면서 글로벌기업으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전청민 MS가스 대표는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지난해 약 67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히면서 오는 2030년에는 1500억원의 매출액 달성을 목표로 세우는 등 중장기계획도 발표했다.

‘미래비전 2030’을 펼쳐 보이는 전청민 대표는 더욱 구체적인 실천방안과 함께 ‘고객의 마음까지 사겠다’고 하는 등 감성 마케팅과 철저한 서비스를 통해 목표를 초과 달성하겠다며 자신감을 나타낸다.

지난 1월 열린 MS가스 창립 50주년 기념식에서도 전청민 대표는 “우리 회사는 지난 50년간 함께 땀 흘려 일해온 선후배 임직원들의 노고 덕분에 오늘날과 같은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면서 “우리 회사 설립자인 전원태 회장의 열정을 이어받아 앞으로의 100년을 더욱 빛나게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MS이엔지가 자체 개발한 셀프충전용 수소디스펜서를 전시회에서 공개하고 있다.
MS이엔지가 자체 개발한 셀프충전용 수소디스펜서를 전시회에서 공개하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고압가스충전업체

MS가스는 부산을 기반으로 전북 익산, 충남 천안, 대구, 경기도 광주, 경기도 화성, 충북 청주 등 7곳에 고압가스 제조 및 충전사업장을 차례대로 문을 열고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함으로써 국내 대표적인 고압가스공급업체로 꼽힌다. 특히 이 회사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증을 획득하는 등 판매하는 모든 제품을 국제표준에 따라 제조함으로써 신뢰성을 더욱 인정받고 있다.

MS가스가 제조한 혼합가스. 최상의 품질과 안전관리를 통해 공급하고 있다.
MS가스가 제조한 혼합가스. 최상의 품질과 안전관리를 통해 공급하고 있다.

MS가스를 중심으로 전국 곳곳에 여러 개의 계열사를 둠으로써 가스공급과 함께 관련 용품 및 장비까지 제조, 공급함으로써 명실공히 ‘MS 그룹’으로 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MS가스 외 가스전문회사로는1993년 설립한 경남 양산의 MS종합가스㈜, 1997년 설립한 경남 김해의 MS에너지㈜와 같은 해 설립한 인천의 MS인천가스㈜ 등이 있다.

이밖에 가스엔지니어링 전문업체로 부산 본사를 비롯해 경남 김해에 공장을 둔 ㈜MS이엔지, 특수가스전문제조업체로 충남 공주에 있는 ㈜MS머트리얼즈, 그리고 케미칼제품 전문제조업체인 ㈜MS유니켐 등이 있다.

이밖에 ㈜보필은 경남 양산 본사 및 경기도 안성에 공장을 두고 고령자 복지용구 및 헬스케어와 관련한 품목을 제조, 공급하고 있다.

이처럼 전국 곳곳에 다양한 사업장을 갖춘 MS가스그룹은 총 400여명의 임직원들이 고객사를 향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ESG 경영­­­이 대두되기 이전부터 사람 중심의 경영을 실천하는 등 사회적 책임 경영에 앞장서 왔다.

전원태 회장이 지­­­난 2011년 사비를 들여 비영리재단법인인 (재)재기중소기업개발원을 설립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실패한 중소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전액 무상 지원하는 ‘재도전 힐링캠프’를 열어 현재까지 총 29회에 걸쳐 460명이 수료함으로써 재기에 성공한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지난 2018년 5월 열린 MS유니켐 예산공장 준공식.
지난 2018년 5월 열린 MS유니켐 예산공장 준공식.

ESG경영 등 사회적 책무에도 앞장

이 회사는 또 재기중소기업개발원을 통해 지난해 말 부산지역 우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금 3000만원을 전달하는 등 사회적 기업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

사내에 산업안전보건팀이라는 별도의 조직을 구성, 가동하는 이 회사는 안전점검차량까지 운행,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사의 안전관리 향상을 꾀함은 물론 고객사의 가스공급시설까지 점검함으로써 주변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2003년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에서 산업포장을 수상한 바 있는 이 회사는 2017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열린 ‘제6회 참좋은중소기업상’ 시상식에서 일자리창출부문으로 수상하기도 했다. 또 2019년 열린 ‘대한민국 좋은기업 바른제품’을 알리는 행사에서 산업용가스부문에 선정됐다.

MS가스의 경영이념 중 ‘사람과 더불어’라는 것을 첫 번째로 꼽는다. 실제로 회사 지분의 40%가 근로복지기금으로 할당해 직원들의 종합건강검진, 이사할 때 융자지원 외 직원 자녀들의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교육비 및 대학 등록금 지원하고 있다.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이라는 사회적 책무를 앞장서 실현하는 것이다.

또한 MS가스는 친환경에너지 사업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2022년부터 정부와 부산시의 지원을 받아 암모니아 친환경에너지 규제자유특구 주관사업자로 선정되어 이를 통해 친환경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 및 암모니아 추진선박 관련 실증 및 기준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MS가스그룹의 지난 50년 발자취

1974     1월 명신와사공업사 설립 (現 ㈜MS가스, 부산) 

1981     2월 법인전환 및 상호변경 (명신와사공업사→㈜명신가스)

1982     5월 ㈜원기연 설립 (現 ㈜MS이엔지)

1991     2월 ㈜명신가스 솔카트로닉 케미칼社(미국) 국내 대리점 계약

              12월 ㈜명신가스 솔베이社(벨기에) 국내 대리점 계약

1993     11월 명신종합가스㈜ 설립 (現 MS종합가스㈜, 경남 양산)

1997     5월 ㈜화신종합가스 설립 (現 MS에너지, LPG충전·판매업, 경남 김해)

              9월 진양산업가스㈜ 설립 (現 MS인천가스, 인천 동구)

2001     1월 CI변경 : ㈜명신가스→㈜MS가스 외

2003      6월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 산업포장 수상 

                10월 연수원 개원 (경남 통영 한산면 죽도)

                12월 ㈜MS이엔지 진영공장 개소 (경남 김해)

2004     9월 ㈜MS가스 천안공장 개소

2006     12월 ㈜MS가스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MS가스 천안공장 내)

2008     3월 ㈜가이아기체연구소 설립 (MS가스 천안공장 내)

2010     1월 ㈜가이아기체연구소 사업장 신축 및 이전(충남 공주)

               6월 ㈜MS헬스케어 (現 ㈜보필) 안성공장 및 소독센터 준공

2013     11월 ㈜MS가스 화성공장 개소

              12월 ㈜MS이엔지 제50회 무역의날 100만불탑 수상

2014    1월 ㈜가이아기체연구소→㈜MS머트리얼즈로 사명 변경

              11월 전원태 회장 ‘부산산업대상’ 봉사부문대상 수상

2017     9월 ㈜MS가스 동부충전소 의료용가스 GMP 적합판정

              12월 전청민 대표 ‘참! 좋은 중소기업상’ 일자리창출부문 수상 

2018     6월 ㈜MS가스 청주공장 준공

2019     3월 ‘2019 대한민국 좋은기업 바른제품’ MS가스 선정

2021     12월 ㈜MS가스 부산 암모니아 친환경에너지 규제자유특구 주관사업자 선정

2022     1월 ㈜MS가스 서울사무소 및 창원사무소 개소

               7월 ㈜MS가스 청주공장 확장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