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석주 SPC설립위원회 위원장이 HyNet설립 방향과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30일, 제2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최근 정부가 수소경제사회 이행을 위해 3대 전략투자분과에 수소경제분야를 선정하는 등 정책방향을 발표한 가운데, 수소경제 활성화 주도에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민간 특수목적법인이 오는 12월 출범한다.

이를 위해 민간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위원회는 내달부터 10월까지 참여사를 모집하고, 설립을 위한 창립총회 개최 등 전반적 사항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홍석주 SPC설립위원회 위원장은 30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 이원욱 의원,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 한국가스공사 정승일 사장을 비롯한 수소 관련 산·학·연 관계자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2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SPC설립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민간SPC HyNet(Hydrogen Network, 가칭)설립에 대해 밝힌 홍 위원장에 따르면 출자규모는 약 2000억원으로 현재 수소충전소 건설에 지원되는 정부보조금을 제외하고 운영비가 포함된 규모다. 또한 출자(투자)방향에 대해선 현금·현물방식으로 진행된다. 다만, 초기에는 현금출자를 중심으로 하고 향후 현물로 출자 범위를 확대한다는 입장이다.

홍석주 위원장은 “현재 HyNet에 참여 기업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설립추진위원회에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모든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고 참여 희망 사업자들을 모집할 예정”이라며 “출자된 민간자본을 비롯한 정부·지자체의 보조금과 정책금융의 저리대출로 HyNet 운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홍 위원장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HyNet은 올해 연말 설립돼 오는 2028년 12월까지 10년간 운영된다. 이 가운데 내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총 100개소의 수소충전소를 건설하고, 잔여기간인 6년간은 보급된 수소충전소를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하는데 집중한다.

HyNet이 건설한 수소충전소 운영은 직접 운영을 원칙으로 하지만, 향후 여건에 따라 부지, 충전설비 등 현물출자한 사업자가 위탁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SPC설립위원회는 2019년 10개소, 2020년 25개소, 2021년 30개소, 2022년 35개소로 수소충전소 건설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이 같은 계획 이행에 수소충전소가 특정 지자체로 몰림 현상을 방지코자 △선도보급(울산, 광주, 창원) △중점보급(서울, 부산, 인천, 대구, 대전, 수원, 고양) △확장보급(충북, 전북, 전남, 제주)으로 예비적 배치지역을 구분했다.

이와 함께 홍 위원장은 HyNet이 건설할 수소충전소 구축모델도 밝혔다. 그는 SPC설립위원회에서 충전소의 구축형태, 수요대상, 기존충전소와의 결합 여부에 따라 다양한 사업성 시나리오가 도출됐으나, 재무적 타당성에 따라 △오프사이트 △일반충전소(300㎏/day) △복합충전소방식으로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홍 위원장은 “하지만 HyNet이 재무적 요건 외 현실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충전소를 구축하기 위해선 초기 정부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그는 “SPC의 구축 기수가 안정적으로 초기에 정착돼야만 자금모집 및 운영계획 수립이 가능하기 때문에 충전소 민간보조사업의 일정부분을 SPC가 구축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홍석주 위원장은 차량보급계획 확대(환경부), 수소가격 보조 신설(산업부), 추가적 운용비용 보조(국토부) 검토가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제2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에 참석한 관계자들이‘수소경제사회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편, 이번 포럼에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말 수립되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에너지 관련 내용을 반영한다고 밝혔다. 또한 내년부터 재생에너지 잉여 전력을 수소로 전환하는 P2G(Power to Gas) 실증사업 추진과 대용량 수소운송 기술개발에 착수할 계획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