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1년은 LPG업계에 큰 의미가 있는 한해였다. 정부가 직접 LPG와 LNG로 대변되는 가스연료 간 역할배분을 비롯해 효과적인 정책, 실천 가능방안 등을 파악하는 연구용역을 진행한 것이다. LPG업계가 이 연구용역에 희망을 건 것은 LPG시장이 급속도로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이 같은 문제점을 인지하고 움직임을 보였기 때문이다.

당시 연구용역 결과는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LPG사업자들은 정부가 후속조치를 마련해 주길 강력히 희망하고 있는데 가장 먼저 국가에너지기본계획 수립 시 LPG를 독립된 1차 에너지원으로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즉 국가에너지 통계작성 시 LPG를 석유제품에서 별도로 나눠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스체에너지 간 균형발전 및 적정 역할분담을 위해서는 가스체에너지의 적정믹스 비율이 필요하고 정부가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정책을 수립해 주길 바라고 있다. 앞서 밝힌 연구용역에서도 1차 에너지원 중 가스체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20% 내외를 유지할 경우 LNG:LPG는 8:2(7.5:2.5)수준이 에너지정책목표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LPG와 관련된 법규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고압가스안전관리법 등인데 이를 액법 하나로 일원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를 통해서 정책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으며 가스체에너지 간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 또한 독립에너지원으로 LPG의 역할을 명시함으로써 LPG가 청정에너지원으로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하고 분산형 에너지원으로 장점을 살려 천연가스와 상호보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실제 LPG는 석유제품이라는 인식이 있으나 전 세계 생산량의 60%는 가스전 및 유전에서 생산되고 있다.

또한 LPG업계는 경제성이 없는 지역에 무분별하게 도시가스배관을 지원할 것이 아니라 프로판 쿠폰제(에너지바우처 제도)의 활용 등을 통해 LPG에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정책이 마련되기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개별소비세, 부가세 등의 세금을 폐지 또는 축소시켜 LPG가격의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더욱이 과거 LPG에서 안전관리기금을 거둬들여 이 기금으로 LNG를 보급하는데 활용한 만큼 이제는 LNG에도 안전관리기금을 상향 징수해 교차보조를 통해 LPG산업에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한다.

수송용 부탄의 경우 무엇보다도 LPG자동차가 사용제한으로 묶여 있는 만큼 상황에 따라 이에 대한 후속조치가 마련되길 희망하고 있다.

왜냐면 그동안 LPG충전업계는 택시시장으로 버텨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최근 들어서는 CNG업계, 클린디젤업계에서 이 시장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기 때문이다. 수십년 간 LPG자동차가 늘어나면서 부탄충전소는 2000여개소나 운영되고 있으며 LPG차량에 대한 기술도 꾸준히 개발되고 있는데 일부 에너지에 편중된 정부의 정책으로 시장이 급변할 경우 이 또한 사회적으로 반항을 일으킬 전망이다. 따라서 LPG자동차의 사용제한을 폐지하든지 타 에너지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길 희망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